본문 바로가기

DB

[DB] 엔터티의 개념, 특징, 종류

0. 엔터티의 정의

엔터티란 "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이다.
대상들 간의 동질성을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그들의 행하는 행위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.


1. 엔터티의 개념

엔터티는 그 집합에 속하는 개체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(Attribute)을 갖는다.
ex) '학생'이라는 엔터티는 학번, 이름, 주소, 전공 등의 속성으로 특정 지을 수 있다.

엔터티는 인스턴스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.
ex) '과목'이라는 엔터티 안에는 수학, 영어, 국어 등의 인스턴스들이 존재한다.


2. 엔터티의 특징

  •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한다.
  •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.
  •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. (인스턴스가 2개 이상)
  • 엔터티는 업무 프로새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.
  •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.
  •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.



3. 유무형에 따른 엔터티


3-1 유형엔터티(Tangible Entitiy)
-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터티.
-ex) 사원, 물품, 강사

3-2 개념엔터티(Conceptual Entity)
-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되는 엔터티.
-ex) 조직, 보험상품

3-3 사건 엔터티(Event Entity)
-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. 발생량이 많고 통계자료에 이용된다.
-ex) 주문, 청구, 미납


4. 발생시점에 따른 엔터티


4-1 기본엔터티(Fundamental Entity)
-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하고 타 엔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된다.
-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,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지게 된다.
-ex)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

4-2 중심엔터티(Main Entity)
-기본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.
-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 엔터티들을 생성한다.
-ex) 계약, 사고, 예금 원장, 청구, 주문

4-3 행위엔터티(Active Entity)
-두 개 이상의 부모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양이 증가된다.
-ex) 주문목록, 사원 변경이력

5. 엔터티 명명 규칙

  •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업무를 사용한다.
  •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.
  • 단수명사를 사용한다.
  •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.
  • 엔터티 생성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.


출처 - SQL 전문가 가이드 2013